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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레저조종면허 도전 ! 실기 연수 (서울 상암 난지)

일상다반사

by dunkin 2011. 7. 2.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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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수상레저 조종면허 필기시험을
우수한 ^^; 성적으로 합격을 하고 (http://dunkin.tistory.com/3838),
실기 시험보기전 연수를 받았다.


대충 시험보는 요령을 보니 여차여차해서 재수 좋으면 연수같은거 안받아도 될거 같기도 한데...
그래도 한번에 붙는게 좋을것 같아서 거금을 들여 연수를 받기로...

초급과정 15회 50만원
중급과정 9회 35만원

만만치않은 금액 ㄷㄷㄷ

3일에 나눠서 타거나 시간이 없는사람은 하루에 9회, 또는 15회를 다 타는것도 가능하다.
주머니 사정이 좋은사람이야 15회짜리 끊어서 질릴때까지 타면 좋겠지만
나야 뭐.. 35만원짜리 끊어서 3회씩 3일을 타는걸로 했다.


필기시험 4,000원
실기연수 350,000원
실기시험 54,000원
안전교육 12,000원
면허증발급 5,000원
왔다갔다 교통비,주차비등등 +a
----------
한번에 모두 합격한다해도 합이 총 425,000 + a
부담되는 비용이다.
꼭 한번에 합격해야지 !



서울 상암동 난지지구에서 연수를 받았는데
연수받으면서 시험보는 요령을 알려주는걸 한번 그적여보면...


 
     빨간색 글쌔는 시험관 구령
     파란색 글씨는 시험자 구령임
   ==================================

     출발전 점검하십시요

     1.밧데리확인. 2.엔진확인. 3.연료확인. 4.예비노확인, 5.구명부환확인,
     (여기서부터는 손으로 짚으며 -> ) 6.소화기확인. 7.나침의및각종계기류확인
     8.핸들유격확인, 9.비상정지줄확인, 10.변속레버중립확인. 점검 끝!



     xx님 조정석에 착석하세요.

     착석후 비상정지줄을 몸에 부착.

     시동하십시요.

     자동차 키와 같은 구조, 키를 돌리다 첫번째 걸리는 ON 위치에 놓고
     계기판에 점검불이 다 꺼지면(한 3~4초 걸림), 키를 끝까지 돌려 시동을 건다.

     이안하십시요.

     줄 풀고 배밀어 주십시요.

     나침의 방위 XX도로 출발하십시요.

     전.후.좌.우. 확인 (고개를 돌리며)
     변속레버를 배 앞쪽으로 밀어 기어를 넣고, RPM 2000까지 밀어서 출발

     10~15 노트로 증속하세요.

     RPM을 3000까지 올린다.

     나침의 방위 XXX도로 변침하세요

     변침방위 확인(고개를 돌리며) (15초 내로 변침합니다)

     나침의 방위 XX도로 변침하세요.

     변침방위 확인(고개를 돌리며) (15초 내로 변침합니다)

     나침의 방위 XX도로 변침하세요 (거의 180도쯤 됨)

     변침방위 확인(고개를 돌리며) (20초 내로 변침합니다)

     활주상태 증속하세요.

     RPM을 3600~4000으로 올린다.
     3600쯤까지 변속레버를 밀면 2,3초후 가속이 붙어 거의 4000까지올라감

     사행준비

     사행 코스로 핸들을 재빠르게 돌려 사행 부표와 일직선이 되게 코스를 유지한다.

         -----> 감점 (미사행 -12점!)

         -----> 정상코스                  ●(사행부표)          ●                         ●

         -----> 감점 (-3점)

     사행시작!

     부표의 좌측으로 진입, 부표와 부표사이를 S자 형태태로 지나가야 함.
     부표와 배의 거리가 3~15미터 이내로 지나가야한다.
     실기시험때 감독관이 3m짜리 막대로 부표와의 거리 확인하니 부표와 너무 붇지 말아야 할것임
     마지막 부표를 돌고 나올때 확실하게 마지막까지 돌지못하고 나오면 감점이다.

                                                                                   ------> 감점 (미사행 -12점!!)

          ●                          ●                         ●             ------> 정상코스

                                                                                   ------> 감점 (-3점)

     급정지 !

     신속하게 변속 레버를 중립으로 놓는다.

     후진하세요.

     후진방향 확인(고개를 돌리며)
     변속레버를 후진으로 변환만 하고 있으면 된다.

     계류장 방향으로 출발하세요.

     전.후.좌.우 확인. (고개를 돌리며)
     RPM 2000으로 계류장 방향으로 출발

     활주상태로 증속하세요

     RPM을 3600~4000으로 올린다.

     좌현(또는 우현) 익수자 발생!

     좌현(또는 우현) 익수자 확인! (고개를 돌리며)
    확인과 동시에 최저속, 또는 기어를 중립으로 하면서
    좌현(또는 우현)으로 핸들을 끝까지 돌린다. (3초이내)

    rpm 3000정도로 익수자부표 쪽으로 이동해서 10m전쯤에서 최저속으로 진행하다가
    3m전쯤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해서 타력으로 부표까지 밀려가면 시험관이 부표를 집어 올림
    배에 부표가 닫거나, 1m이상 벗어나면 안됨.

     접안하세요.

     전.후.좌.우 확인!
    rpm 2000으로 출발후 계류장 10m앞에서 최저속으로 진행해서
    3m전쯤에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여며 핸들을 돌려 배를 계류장과 평행이 되게 만들면 된다.

    끝~



잔뜩 써 놓았지만 사실 별거 없다.
구령만 잘 하고, 속도 잘 맞춰서 코스 잘 돌면 되는것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이대로만 마치면 90점 이상은 보장이다. ㅋ

더군다나 1종은 커트라인이 80점이지만
2종은 커트라인이 60점이리 때문에
왠만큼 큰실수를 많이 하지않는 이상 별 이상없으면 합격한다고 봐야할듯.


한번도 이런 배를 타 본 경험이 없기때문에 조작의 어색함을 익숙함으로 만들기 위해서
거금 35만원을 주고 연수를 받는것이지 시험 내용 자체는 그다지 어려울게 없다는말이다.

연수받는동안 시험코스 방위를 쉽게 기억하는법이라던지
이런저런 무심코 감점당하기 쉬운것들을 지적을 해 주는데 그것도 꽤 도움이 된다.

자자.. 이제 실기시험보고 합격만 하면 되는것이다 !! 아자~





하루치 연수를 마치고 다른사람이 배 타는거 구경하면서 동영상을 찍은건데...
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서 자막도 만들어 넣어 보았다. ㅎ






사행 코스 돌때 배 안에서 찍은....

밖에서 보는것 보다... 생각보다 빠르고, 배도 많이 기울어진다.
처음 탔을땐 살짝 놀랬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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