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서 이어서...
KT-1 훈련기가 열심히 날아다니는동안
저~ 멀리 활주로쪽을 슬쩍보니 taxing중인 F-16.
소리소문없이 F-16 전투기가 슬그머니 이륙준비를 하고있더라는 ㅋ
정말 슬그머~니 지나감 ㅋ
그러나 정작 활주로를 치고 나오는것은 T-50 !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
ㅇ 한국 공군에서 운용하던 기존 고등훈련기는 항공기의 수명주기(Life Cycle)가 한계에 도달하였고, 기존의 고등훈련기를 장기간 운용함에 따라 노후화가 심화되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새로운 고등훈련기 개발이 절실하였다.
ㅇ 따라서 한국 공군은 항공산업발전 및 축적된 항공제작 능력을 바탕으로 1992년부터 신형의 고등훈련기겸 경공격기의 개발가능성을 연구검토하기 시작하여 1995년 중반경 신형의 고등훈련기/ 경공격기를 개발하기로 하는 KTX-2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ㅇ T-50/A-50 골든이글(Golden Eagle : 검독수리)은 많은 부분에서 F-16 제작기술을 응용한 차세대 고등훈련기 및 경공격기로 한국정부와 한국 항공우주산업 (KAI : Korea Aerospace Industry, 삼성항공-현대우주항공- 대우중공업에서 각사의 항공사업부문 합작법인)과 미국의 록히드마틴사에서 공동개발 중에 있다.
ㅇ 또한 2000년 2월 한국 항공우주산업(주)은 KTX-2 항공기의 제식명칭을 T-50/A-50 골든이글 (검독수리)로 발표하기에 이르렀고, 고등훈련기로 사용될 T-50과 경공격기로 사용될 A-50 두 가지 형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제 원 | 기 장 | 기 고 | 기 폭 | 13.13m(43.1ft) | 4.9m(16.1ft) | 9.16m(30.1ft) | 자 중 | 이륙중량 | 엔진모델 | 6,441kg(13,800lbs) | 8,890kg(외부장착제외)/ 11,975kg(외부장착포함) | 1 × 제너럴 일렉트릭 F404-GE-102 | 추 력 | 승무원 | | 17,700lbs(8,028.5kg) | 2명 | | 성 능 | 최고속도 | 운용고도 | 상승속도 | 마하 1.4 | 14,630m(48,000ft) | 167.6m/sec | G Limits | 기체수명 | 일반명칭 | -3 ∼ +8 | 8,000시간 | T-50(훈련기)/A-50(공격기) | 별 명 | 사업명 | 제작사 | Golden Eagle (한국명 : 검독수리) | KTX-2 | 한국항공우주산업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임 무 | 경쟁기 | 조달비용 | 고등훈련기 / 경공격기 | DASA 마코(Mako)-AT 2000 | T-50 : 1,800∼2,000만달러 A-50 : 2,200만달러 | 개발비용 | | | 20억달러 | | |
자세한건.. 여기로 ㅋ http://www.airforce.mil.kr:7778/PF/PFF/PFFAI11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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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사진 마음에 든다.
잘~ 보면 콕핏 뒤쪽으로 수증기가 응결되는게 보인다는..
개인적으로
사람이나 비행기나 자동차나 뭐든지...
뒷모습이 참 좋다.
뒷태 라고 해야하나... 뭔가 다보여주지 않은 매력이라 해야하나... 멀어져간다는 이미지에 사로잡혀서 그런건지...
뭐든 뒷모습이 그리도 좋다.
벼..변탠가 -_-a
최저속 비행중.
음.. 사진으로는 느낄수없는데
연날리는듯한 그런 느낌으로 날아가더라는....
최저속이고 나발이고
역시 Jet엔진 달린 놈은 내지르는 맛! 그게 최고인듯 ^^
T-50의 모든 능력을 다 선 뵈어주고...
다음타자로 등장하는놈은....
아까 힐끔 보였던 F-16!
역시 실전 배치된 현역 뱅기답게 작은 기체임에도 불구하고 이륙부터 박력이 넘치더라.
( 엔진 뒷쪽의 아지랭이.. 멋지다.. )
□ 개발배경 미국은 1970년대초 월남전의 장기화에 따른 전비 부담의 증가로 기동성이 경쾌한 MIG기에 대항하기 위한 공대공 전투용 경량전투기 개발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탄생되었다. 1976년 12월 1호기가 최초 비행을 개시하였으며, 1979년 1월 부대배치를 시작하였다. |
□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 49.3ft | 기 폭 | 32.75ft | 기 고 | 16.7ft | 자 중 | 16,794lbs | 최대이륙중량 | 42,300lbs | 최대무장적재량 | 15,200lbs | 추 력 | 29,000lbs | 엔 진 | GE F110-GE-129 터보팬 or PW F100-PW-229 터보팬 | 최대속도 | 마하 2.0이상 | 실용 상승고도 | 50,000ft | 전투 행동반경 | 500NM | 최대 항속거리 | 2,099NM | 추력 대 중량비 | 1.1 : 1 | 제작국/제작사 | 미국/G.D | 단가('90기준) | 4,300만불 | | | | |
□ 성능개량 및 특성 ㅇ F-16 A/B : 1980년 2월부터 추진한 다국적군의 단계적 성능 향상 계획에 의거 개발 ㅇ F-16 C/D : 항공전자장비 능력 향상 및 공대공 무장능력 대폭 개선 (ECM/RWR 및 항법장비, 야간저고도 항법능력 : LANTIRN) ㅇ YF-16 : CCV 성능향상 연구 목적으로 개발 ㅇ F-16E : 초음속 순항비행능력 및 전투능력 향상 ㅇ RF-16 : RF-4 대체용 정찰기로 1990년 시험비행 실시 |
□ 운영개념 ㅇ 대형 중량전투기와 소형 경량전투기를 병합 ㅇ 제공 및 대지공격을 비롯하여 공중정찰, 대공제압 임무에 투입 |
□ 주요 탑재장비 ㅇ 무 장 : AIM-7, AIM-9, AGM-65D/G, HARM, HARPOON, AMRRAAM(AIM-120), M61A1 20mm기총 ※ 펭귄 공대함 미사일 적재 가능 ※ 5.5G 기동시 최대 20,450lbs, 9.0G 기동시 최대 11,950lbs까지 무장 탑재 가능
ㅇ 전자장비 : LANTIRN, APG-68 방향 탐지레이다, GPS장착, ALQ-165 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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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ㅇ F-16은 소형 경량이면서도 다목적 전투기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아, 1975년에 벨기에, 덴마크, 네덜란드 및 노르웨이등 NATO 4개국에서 F-104의 대체기로서 348대를 운영하고, 1976년 이란은 160대를 도입하는 등 세계 16개국에서 운용 중에 있다. ㅇ 한국은 1986년부터 00대의 F-16 C/D를 도입 운용 중이다. ㅇ 1991년 4월 차세대 전투기사업(KFP)에 의해 F-16 C/D 블록 50이 선정됨. ㅇ 1980년 6월 이스라엘 공군이 이라크에 오시라크 원자로 폭격(재급유 없이 540nm의 목표물을 폭격) ㅇ 1982년 6월 이스라엘과 시리아간의 레바논전투에서 A-4 및 F-4전투기를 격퇴하려고 출격한 MIG-21 / MIG-23기를 약 44대 격추 ㅇ 1991년 걸프전시 총 210대 참가, 1만 1천회 출격 |
□ 향후 발전추세 ㅇ 전자장비의 발전추세에 따른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투기로의 발전 가능. |
□ 참고사항
ㅇ KF-16 관련 생산업체 : 삼성, 대우, 대한항공, 금성정밀, 현대정공, 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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랜딩기어 내리고 비행하는 능력을 선 뵈는 중..
어라.. 그러고 보니 F-16사진이 몇장 없다 -_-a
오후에 많이 찍었던가? 기억이.. .
F-16 다음으로 등장한놈은 ..
차세대전투기 사업때 그 말도 많고 탈도 많던 F-15 등장!
F-16의 박력도 대단했지만
훨씬 덩치도 크고 엔진도 2대 달린놈이라 역시 ... 대단한 박력이더라는...
Take off!!!
생각외로 짧은 활주거리에 깜짝(?)놀람.
바퀴가 땅에서 떨어지자 마자 바로 치솟는...
역시..
폼난다.....
오~ 근사해 근사해~~~~
F-15k는.. 뭐 대충 아래와 같이 생겨먹은 뱅기란다...
가격은 뭐.. 대락 천억원 -_-;;
미국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프로그램에 따라서 개발되어 1972년 7월 27일 첫 비행한 보잉사(社)의 F-15를 변형한 기종이다. K는 KOREA의 머릿글자로 한국 수출용을 뜻한다. 한국 공군이 보유한 구식 전투기 F-4와 F-5를 대체하기 위하여 마련한 FX 사업에서 프랑스 다소사의 라팔, 러시아 로스브로제니아사의 수호이-35 등과 경쟁하여 2002년 4월 19일 한국의 차세대전투기로 선정되었다.
2005년 10월 7일 시험 평가용으로 만들어진 1호기와 2호기에 앞서 3호기와 4호기 2대가 한국에 처음 도착하여 10월 18일부터 23일 열린 서울에어쇼에서 일반에 공개된 뒤, 한국 공군에 인도되었다. 한국 공군은 2005년 12월 12일 대구공군기지에서 명명식을 갖고 슬램 이글(Slam Eagle)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2005년 12월 6일에는 5호기와 6호기가 한국에 도착하였는데, 5호기가 2006년 6월 7일 포항 북동쪽 48㎞ 바다 위에서 야간요격훈련을 하던 중 추락하여 조종사 2명이 사망하였다.
제원은 F-15E와 큰 차이가 없다. 그러나 AIM-9X, AIM-120, AMRAAM 등 공대공미사일 외에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인 SLAM-ER, 정밀 폭격이 가능한 유도폭탄 JDAM 등을 장착할 수 있도록 전투력을 높이고 레이더 성능을 개선하였다. 기체 수명은 8,000 비행시간이다.
기 장 | 19.45m (63.8f) | 기 고 | 5.65m (18.5ft) | 날 개 너 비 | 13.05m (42.8ft) | 엔 진 | F110-GE-129 or F-100-PW-229 | 추 력 | 13,154kg (29,000lb) x 2EA (thrust class with afterburning ) | 중 량 | 20,411kg (45,000lb) -기본 36,700kg (81,000lb) -최대장착 | 추력대 중량비 | 1.52 | 내부 연료량 | 13,725 (lb) | 외부 연료량 | 29,150 (lb) | 속 도 | Mach 2.5 | 이 륙 중 량 | 81,000lb (최대이륙중량 값) | 공대공 미사일 | 8EA | 공대지 미사일1 | 2EA (장거리) | 공대지 미사일2 | 6EA (중-단거리) | 항 속 거 리 | 4,445km | 최대전투반경 | 1,800km | 승 무 원 | 2명 | 상 승 한 계 | 19,697 m | 행 동 반 경 | 1,000km (공대공 임무) / 1,200km (공대지 임무) | 작 전 반 경 | 3,450 miles (내부연료탱크와 세 개의 보조연료탱크장착시 무급유 작전 반경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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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be continue...